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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별 자동차사고 유형
관리자 2013-11-28 10507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은 한번쯤은 자동차사고를 경험한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동차사고시 일반적으로 본인이 잘못한경우 스스로 내가 잘못하였다 라고 시인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러나 이글을 본순간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본인이 잘못한것 같더라도 잘못을 시인하지말고 사고처리 담당자 또는 경찰관 한테 일임하는것이 좋다.
통상적으로 자동차사고는 대부분이 일방과실이 적기때문입니다..
대부분이 자동차사고는 쌍방과실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사고 사례 1 

1) 일반적 교통사고 중에서 정차했던 차량은 출발할 때 다른 진행차량의 진행을 방해 서는 아니 된다. 즉 정차 중이었던 차량과의 추돌시 정차했다가 출발한 증거 및 증인을 확보 또는 자술을 받아낸다면 정차 중이었던 차량이 가해차량이다.

2) 판단착오
흔히 정차했던 차량이 우회전하려고 좌측 앞지르기를 하는 차량을 보지 못하여 추돌 하는 사례가 많다. 이것은 첫째, 운전 부주의에 기인한 것이고 둘째, 좌측 앞지르기를 하는 차량이 과실이 더 큰 것으로 오인하여 사고를 예견하고도 적극 대처하지 안고 교 통사고가 발생하자 오히려 정차했던 차량이 가해차량으로 판명되는 과오를 범하게 된다. 

 

일반사고 사례 2

1) 일반적 교통사고 중에서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신호등이 없으므로 운전자가 평소 신호등에 의지하여 신호 따른 지시시에 의해 막연히 운전해오던 습관에 의하여 갑자기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의 운전행위 중 순간적 판단 착오를 일어키기가 쉽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2차량의 진행 방향 교차로에서 전방 약50M 지점에 횡단보도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고 교차로에는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 에서 진행차량#2가 횡단보도 신호를 무시하고 보행자신호에서 진행하여 교차로에 이르렀을 때 대항차량인 #1차량이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시도하다가 #2차량과 교차로 중앙에서 추돌 하였다면 #1차량이 교차로 통행방법위반으로 가해차량이 된다.

이것은 비록 #2차량이 전방 50M지점의 횡단보도 신호를 위반하였다고는 하나 이미 그 위반행위가 이루어진 후 상당거리를 진행하였고 사고지점인 교차로는 횡단 보도의 교차로 신호지시와는 무관하므로 본 건 교차로 내 교통사고는 #2차량의 신호위반에 의한 교통사고는 명백히 아니다. 
 
교훈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교차로에서 모든 좌회전 차량은 어떠한 경우에도 직진하여 진행하는 차량의 진행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본 건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는 좌회전하던 차량이 좌회전 시 주의의무를 다하지 않고 직진차량이 신호 위반한 것으로 잘못 판단하여 무리하게 좌회전을 시도하다가 추돌한 전형적인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이다. 

 
 
일반사고 사례 3

신호등 없는 교차로 사고 우측방 통행 차량 우선권 부여 신호등없는 교차로에서 우측방 진입차량 우선 일반적으로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시 통상 선진입우선, 넓은도로 우선, 우측방 진입차량 우선의 순으로 가해 피해 여부가 결정되어 졌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통사고에서는 선진입에 대한 명확한 우열을 가리기가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며, 선진입을 입증하기가 어려운 때가 특히 많다고 볼 때 이때는 거의 동시진입으로 가정하고 다음순으로 도로폭에대한 우선권을 따지게 된다. 이때 도로 폭이 넓은 도로와 좁은도로의 차이가 현저히 육안으로 구별되는 곳이 아닌 별 차이가 없는 약 1~2m더 넓다고 해서 우선권이 있다고 결론지을 수는 없는 것으로 크게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다.

그렇다면 다음 순으로 우측방에서 진입하는 차량에 우선권을 주고 일시정지및 서행의 순으로 결정되는 것을 알수있다.
무릇 모든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는 일시정지 및 서행을 하며 주의의무를 다했다고 한다면 교통사고는 발생치 않을 것으로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의 원인은 주의의무 불이행에 최우선한다 할 것이다.

우측방 차량의 교차로진입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양보할 의무를 준것은 운전자의 위치가 차량의 좌측에 있으며, 도로의 우측에서 좌측으로 진행방향이 설정되어 있는 점을 감안 안전 장치로서 우측에서 항상 진입하는 차량이 있을 수 있다는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운전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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