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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 빅4, 계약 청약철회 비율 상승 방어 '성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4-22 조회수25



손보 빅4, 계약 청약철회 비율 상승 방어 '성공'

대형사 최근 3년 하락세... 메이츠, 한화, 롯데는 늘어


[보험매일=임성민 기자] 주요 손해보험사 중 ‘빅4’라 불리는 대형사들이 지난해 보험계약 청약철회 비율 상승 방어에 성공했다.

대형 손보사들은 중소형사 대비 광범위한 판매채널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상품판매에 대한 모니터링 및 완전판매를 위한 내부적인 제도 운영에 힘쓴 결과로 분석된다.

반면 지난 2016년부터 수수료체개를 개편하고, 초대형점포제, 사업가형지점장제도를 도입한 메리츠화재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 영업조직 관리, 청약철회 감소로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형 손해보험사들은 최근 지속적으로 보험계약의 청약철회 비율을 줄여가고 있다.

지난해 손보업계 평균 청약철회 비율은 4.29%로 지난 2016년 4.28% 대비 0.01% 감소했다. 청약철회 비율이란 고객이 보험상품 가입 이후 한 달 이내에 철회하는 것을 말한다.

손보업계 ‘빅4’라 불리는 삼성, 현대, DB, KB손보는 그 중에서도 청약철회 비율이 눈에 띄는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삼성화재의 청약철회 비율은 2016년 2.65%에서 2017년 2.75%로 0.1%포인트 증가했지만 지난해 2.59%로 낮추는데 성공했다.

이어 현대해상은 2016년 3.89%에서 2017년 3.93%, 2018년 3.52%로 감소했고, DB손보는 2016년 3.9%, 2017년 3.9%, 2018년 3.78%를 기록했으며, KB손보는 2016년 4.18%, 2017년 3.61%, 2018년 3.32%로 줄였다.

대형 손보사의 청약철회 비율 개선세는 불완전판매 근절 및 소비자보호와 이를 통한 보험업 이미지 개선을 위한 자정 노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보험계약의 청약철회는 상품을 가입한 고객의 단순 변심 외 불완전판매와도 연관성이 깊어 중요 지표 중 하나로 꼽힌다.

이에 보험업계는 설계사 교육 및 채널 판매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영업조직 규모가 큰 대형사의 경우 상품판매 관리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보험업계의 불완전판매 감축 노력으로는 ▲불완전판매 점검 위한 3단계 해피콜 ▲부실 설명 시 재모니터링 제도 운영 ▲불완전판매 영업관리자를 평가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했다.

여기에 불완전판매 예방교육으로 ▲판매조직 전체 정기교육 ▲불완전판매 설계사 대상 보수교육 및 계도 ▲교육자료 제공 등 정기 불완전판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주요 손보사 중 상위 4개사 외 청약철회 비율이 감소한 손보사는 흥국화재(5.9%→5.01%), 농협손보(3.58%→3.45%), MG손보(4.94%→4.87%) 등이다.








후략







<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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