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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10명 중 8명, 자동차 품질인증부품 모른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2-07 조회수88


“소비자 10명 중 8명, 자동차 품질인증부품 모른다”




[보험매일=김은주 기자] 대다수 소비자들이 아직도 자동차 품질인증부품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민⋅국회⋅정부가 함께 품질인증부품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마련에 나섰다.

보험연구원은 4일 여의도 소재 이에스인포매틱스 세미나실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김병욱 의원⋅이정문 의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신영대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김윤덕 의원, 한국자동차부품협회, 녹색소비자연대가 공동으로 ‘품질인증부품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토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자동차 품질인증부품이란 부품의 성능과 품질이 완성차 제조사에서 출고된 OEM부품(일명 ‘순정부품’)과 동일함을 정부가 인증한 부품을 말한다.

품질인증부품의 성능과 품질은 OEM부품과 동일한 수준이지만, 부품가격은 OEM부품보다 약 35% 저렴하여 소비자의 과도한 자동차수리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 처리 시에는 부품비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지난 2월 녹소연이 서울시와 함께 품질인증부품과 OEM부품의 성능비교 시험을 진행한 결과 두 제품의 육안검사, 부품 두께, 내부 부식성, 단차간극 등에서 성능이 거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인장강도는 품질인증부품이 더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한국자동차부품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정부가 품질인증부품 제도를 도입한 이후 약 4년간 사용된 품질인증부품은 125개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번 토론회에서 한국기술교육대 윤영한 교수는 “소비자가 품질인증부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품질인증부품을 찾아보기 쉽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자동차보험에서 품질인증부품 사용기회를 확대하는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부품업계도 OEM부품과 동등 이상의 품질 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후략







<출처 : 보험매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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